● 일본은 ‘에너지 안보로 접근 한국의 이런 흐름은 일본과도 대비된다.
과연 10년쯤 뒤엔 지금의 비트코인 현물 ETF에 대한 각종 전망을 어떤 식으로 돌아보게 될까요.(술과) 마찬가지로 비트코인은 존경할 만한 투자공간 밖의 무법자로 여겨졌는데 이젠 올드보이 클럽에서 그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는 거죠.
한국은 가상자산 투자 열기가 뜨겁기로 유명하죠.코인데스크 칼럼니스트 JP 코닝은 처음부터 이상적인 ‘비트코인주의조차도 항상 돈을 벌려는 욕구와 짝을 이뤘다며 비트코인과 전통 금융과의 긴밀한 통합은 새로운 것이 아니다라고 말합니다.하지만 미국 SEC(증권거래위원회)는 2013년부터 이어진 비트코인 현물 ETF 신청을 줄줄이 거부했죠.
지난해 8월 SEC가 그레이스케일이 제기한 소송에서 패하면서(‘SEC의 비트코인 현물 ETF 신청 거부는 잘못이란 판결) 10년의 줄다리기가 끝납니다.금 실물 대신 금 ETF를 사는 것과 같은 이유입니다.
기존 가상자산 시장은 개인투자자에 치우친 반쪽짜리였습니다.
올해 안에 사고팔 생각이라면 그냥 비트코인 실물에 투자하는 게 나을 수 있습니다.인구 구조로 보면 향후 10년간 세계 주요 15개국 중 절반의 생산가능인구가 줄어드는 가운데 미국은 5% 증가하고 중국은 9% 감소할 전망이다.
전광우세계경제연구원 이사장·전 금융위원장.경제는 중국에 의존) 이분법적 전략이 통하지 않는 현 상황에서 더욱 그렇다.
중국 경제 둔화는 부동산 부실.무역수지는 9개월째 적자 행진 중이고 대중 수출 감소 폭이 확대되면서 지난해 12월에는 전년 동월 대비 27%나 줄어들어 국내 제조업 경기 지표는 악화일로다.